초민정음이란?
초민정음은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초등학생’과 '훈민정음'을 합친 합성어입니다. 어떻게 해야 한 아이도 낙오되지 않는 한글책임교육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 끝에,
선생님의 한글교육을 돕기 위한 에듀테크를 개발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느끼는 한글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한글을 ‘쓰지’ 않고 ‘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표음문자 중에서도 음소문자인 한글의 경우, 각 자모 문자의 모양과 소릿값을 연결하는 '음운인식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ex. 호랑이는 흐(ㅎ)+오(ㅗ)+르(ㄹ)+아(ㅏ)+응(ㅇ)+ㅣ(이) 7개 음소의 합성으로 이뤄진 문자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흔히 통용되는 '받아쓰기 시험'은 음운인식 능력과는 상관없이, 단어의 모양을 통으로 외워 그리게 만드는 것으로 한글 원리 습득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에 초민정음은 '한글 읽기 발달단계'에 맞추어 음운인식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학습교재를 만듦과 동시에, 현장 교사들이 수업에 바로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유도가 높은 한글 쓰기교육 학습지 생성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받아쓰기
1. '문장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선생님이 원하는 글귀를 입력합니다.
2. 동요 가사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3.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선생님이 원하시는 자모를 선택해 지우실 수 있는데요,
영역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삭제, 또다시 누르시면 원래대로 글자가 돌아옵니다.
4. 예를 들어 오늘 'ㄴ'을 처음 배웠기 때문에 초성 'ㄴ' 소리를 모두 없애고 싶다! 하시면,
'초성제거'를 클릭하고 ㄴ 체크박스를 클릭하셔서 초성 'ㄴ'을 한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자음제거'를 클릭하고 ㄴ을 체크할 경우, 초성과 종성 ㄴ이 모두 제거됩니다.
5. 원하는 자모를 지우셨다면, '출력하기'버튼을 눌러 학습지를 출력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학습지로 학생들은 초성 'ㄴ', 종성 'ㄹ'과 'ㅇ'의 소릿값을 배우겠네요!
아이들이 '나리'라는 글자를 통으로 외워서 쓰는 것이 아니라,
느+ㅏ=나 르+ㅣ=리 라고 말하며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긴글연습
1. 선생님이 원하는 글귀로 아이들의 글씨연습을 위한 학습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문장 추가하기'를 누르시면 원하는 문장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동요 가사를 적어보았습니다.
3. 짠! 아이들에게 인지적 혼란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서체로 글귀가 출력되었습니다.
'출력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학습지가 출력됩니다.
자료실
한글 자모의 형태와 소릿값을 익히기 위한 활동지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1번. 위치에 따른 자모의 발음에 집중하여 소릿값을 익힙니다.
2번. 알맞은 자모 쓰기 순서에 따라 써봅니다.
3번. 단어 속에서 배운 자모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어떤 모양으로 자리하고 있는지
찾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4번. 배운 자모를 색칠하여 숨은 그림을 찾아냅니다.
이때 소근육 발달 및 활동으로 연계하여 테두리를 따라 가위질 한 작품을
전시 및 놀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ㄱ, ㄷ, ㅅ 학습지는 기역, 디귿, 시옷이 아닌 초성과 종성에 위치할 때의
소릿값을 익히기 위한 목적으로 기윽, 디읃, 시읏으로 표기되었습니다.